24절기 백로 뜻

백로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백로는 24절기의 하나로 처서(處暑)와 추분(秋分) 사이의 절기입니다. 백로는 양력 98일경부터 추분 전까지, 음력으로는 8월절이다. 가을에 접어드는 시기로 일조량이 많아서 곡식이 여무는데 좋습니다제철식품으로 포도가 있어서 포도순절이라고도 합니다. 2024년 백로는 9월 27일입니다.

24절기-백로

 

백로 음력으로

백로는 처서(處暑)와 추분(秋分) 사이에 드는 절기로, 24절기 가운데 열다섯째에 해당합니다. 양력으로는 태양의 황경(黃經)165°에 이르는 98일경부터 추분(923일경) 전까지이며, 음력으로는 8월절입니다. 이 시기에는 밤 동안 기온이 크게 떨어지며, 대기 중의 수증기가 엉겨서 풀잎에 이슬이 맺힙니다.

24절기-처서
24절기-백로

 

완연한 가을로 접어들어 선선하고 차가운 기운이 돌며, 특히 추석 무렵으로 만곡이 무르익는 시기입니다. 장마도 걷히고 맑고 깨끗한 날씨가 계속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따금 태풍으로 인해 벼포기가 쓰러지거나 해안 지방에서는 해일로 인해 농작물이 해를 입기도 한다.

태풍-이름-짓는방법
24절기-백로

 

백로 뜻

백로는 흰 이슬이라는 뜻입니다. 옛 중국에서도 흰 이슬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백로의 시기를 5일씩 3로 나누었습니다.

기러기가 날아오고

제비가 돌아가며

뭇 새들이 먹이를 저장한다고 하였다.

간혹 음력 7월 중에 들기도 하며, 제주도에서는 백로에 날씨가 고르지 않으면 오이가 썩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한, 경상남도 인근의 섬 지역에서는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천석을 늘린다'고 하여 이 날 비가 오는 것을 풍년의 징조로 여겼다고 합니다. 백로=비 라고 기억하면 편할듯 합니다.

백로 기온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 무렵을 전후해서는 기온도 적당하고 맑은 날이 이어지기 때문에 일조량이 많아 곡식이 여무는 데 더없이 좋았습니다. 따라서 이 때 비가 내리면 적당한 햇살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벼농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비가 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백로에 비가 오면 오곡이 겉여물고 백과에 단물이 빠진다'는 말은 이에서 연유한 말입니다.

예부터 내려오는 이 시기의 대표적인 제철식품으로는 포도가 있습니다. 이른바 '포도순절'이라 하여 백로에서 추석까지의 기간을 일컫는데, 편지 첫머리에 '포도순절에 기체만강하시고' 하는 따위의 구절은 바로 이 무렵에 포도가 성한 것을 비유해 멋스럽게 표현한 것입니다.

24절기 중 15번째에 해당하는 백로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4절기 중 백로를 지나고 있다면 밤기온 이슬이 차갑게 맺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시간에도 24절기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4절기 입하 뜻 음력으로 언제?

24절기 입하는 것은 한국의 전통적인 날씨와 농사 일정을 나타내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한국의 문화와 전통은 24절기라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입하는 우리나라의

pendingissue.tistory.com

 

처서 날씨 뜻

오늘은 2019년 처서에 해당되는데요. 처서날씨와 처서의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서는 24절기 중 열네 번째에 해당되는 절기로 입추(立秋)와 백로(白露) 사이에 들며 , 태양이 황경 150도에 달

entports.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