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칭다오 자오둥 국제공항 오픈

중국 해안 도시인 칭다오는 새로운 칭다오 자오둥 국제 공항이 완공되면서 관광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24일 공사가 마무리 되었지만 공식 개통일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 언론에 따르면 코로나 19가 잠잠해 진 틈을 타 중국 칭다오 자오둥 국제공항 오픈을 발표했습니다. 베이징은 수백만의 중국인들이 하늘을 타고 수백 개의 공항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최근 런던 히드로 공항 (1,227 헥타르) 크기의 두 배인 3,066 헥타르에 이르는 새로운 항공 시설을 건설하는데 5년이 걸리고  145억 위안 (또는 58 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자오둥 국제 공항의 규모는?

2. 6천만명까지 탑승가능한 공항?

3. 스펀지공항 디자인? 왜?

4. 결론 : 다싱공항과 자오둥 공항의 시너지를 위함인가?

 

1. 자오둥 국제 공항의 규모는?

A380과 Boeing 787을 포함한 세계 최대의 상용 항공기를 수용 할 수있을만큼 크기가 큰 도시 최초의 4F 공항이 될 것이며 동북 아시아의 새로운 교통 허브가 될 것같습니다. 인천공항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국제항공인 것은 틀림없지만 자오둥 국제공항이 오픈하고 활발하게 사람들이 오고가다 보면 분명 따라 잡힐 것 같습니다.

 

2020년 5월12 일, 칭다오 자오둥 국제 공항의 조감도입니다. 항공뷰로 찍은 사진임에도 그 규모가 엄청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연간 6천만명 탑승 가능

칭다오 시내 중심가에서 약 39km 떨어진 칭다오 자 오동 국제 공항은 칭다오 류팅 국제 공항을 대체하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현재 산둥성의 주요 공항인 이 공항은 중국에서 17 번째로 이동이 많은 공항으로 2016년에 2천만 명이 탑승했습니다. 그러나 칭다오 자오둥 국제 공항은 주정부의 항공 교통 용량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는데 연간 이용자수가 6천만명에 달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2개의 활주로에서 2025년까지 3,500만 명의 승객, 500,000 톤의화물 및 거의 300,000 개의 착륙 및 이륙을 처리 할 수있다고 밝혔습니다.

Xinhua News에 따르면 두 번째 활주로가 두 번째 단계에 추가되어 6 천만 명의 승객, 백만 톤의화물 및 45 만 2 천 마리의 착륙 및 이륙에 대한 용량이 추가로 늘어날 것으로 밝혔습니다.

 

3. 물 절약형 '스펀지 공항'디자인 ? 왜?

칭다오 자 오동 국제 공항은 새로운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 과 유사한 점을 공유 하여 5개의 연결된 콩 코스를 제공하는 불가사리 모양입니다. 이 디자인은 메인 체크인 홀과 470,000 평방 미터 터미널의 가장 먼 게이트 사이의 도보 거리를 550 미터 이하로 줄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이렇게 공간의 활용뿐만 아니라 디자인에서 승객들의 편리성과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노력이 들어가 있습니다. 얼핏보면 굉장히 불편하고 동선 낭비 일 것같지만 불가사리 모양을 갖추면서 승객과 공항모두 시간을 세이브 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안해 낸것입니다. 또한 칭다오 자오둥 국제 공항은 스테인리스 지붕으로 장식되어 있다고 합니다. 굉장히 가볍고 단단한 소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베이징 다싱 공항의 강철 및 유리 지붕과는 달리 칭다오의 새로운 공항은 0.5mm에 불과한 초박형 스테인리스 지붕으로 A4 용지의 두께를 자랑합니다. 국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총 면적 223,000 평방 미터의 지붕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입니다.

 

다싱공항과 자오둥 공항의 시너지를 위함인가?

두 공항의 또 다른 유사점은 녹색 수처리 시스템에 중점을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폰지 공항"이라고 불리는 Qingdao Jiaodong은 필요할 때 재활용 및 재사용 할 수있는 과도한 빗물을 흡수하고 저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고속철도 및 지하철 노선이 칭다오를 새로운 공항으로 연결하며, 공무원들은 도심에서 새로운 허브까지 약 1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두 공항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려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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