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수하물 분실에따른 보상 규정(feat. 약관첨부)

대한항공을 이용하였는데 수하물을 분실하였거나, 수하물이 지연되거나 파손되었을 때 보상 규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수하물이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탑승한 항공편의 항공사 안내 데스크에 수하물표를 제시합니다수하물 신고서에 내용품, 가방의 상표, 외관상의 특징 및 연락처 등을 작성합니다분실된 수하물의 정보는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대한항공에서는 전세계 300여개 항공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수하물 관리시스템인 World Tracer를 통해 고객님의 수하물을 찾아드립니다.

2) 분실 및 지연

수하물 지연은 도착일로부터 21일 이내에, 내용품 분실은 수하물 수취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항공사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수하물 도착이 지연되는 경우 대한항공에서는 도착지에 연고가 없으신 분에게 1회에 한해 필요한 일용품을 구입하실 수 있도록 USD 50 상당의 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3) 파손 신고

수하물 파손은 수하물 수취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항공사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4) 수하물 분실 방지 Tip

1) 수하물에 영문 이름과 연락처를 기록합니다.

2) 수하물표 내용(목적지, 수량, 중량 및 이름)을 다시 확인합니다.

3) 본인의 수하물이 맞는지 가방에 부착된 수하물표를 확인합니다. 

 5) 손해 배상 청구 기한

수하물의 파손 또는 일부 분실의 경우, 여객은 손상을 발견한 즉시 또는 늦어도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수하물 지연 또는 분실의 경우 여객이 수하물을 처분할 수 있는 날로부터 21일 이내에 대한항공으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한, 여하한 손해배상청구도 인정되지 아니한다. 모든 이의는 상기 기한 내에 서면으로 제출 되어야 한다.

6) 제소 기한

대한항공의 여객에 대한 책임과 관련한 제소는 그 청구원인에 관계 없이 여객이 목적지에 도착한 날, 항공기가 도착할 날 또는 운송이 중지된 날 가운데 가장 늦게 도래한 날부터 2 년 이내에 제기되어야 하며 그 기간 이후에는 대한항공에 대한 여객의 제소권은 소멸된다.

수하물 분실/파손 신고서입니다. 첨부하여 드리오니 인쇄 후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lost_baggage_declaration_KR.pdf
0.66MB

7) 대한항공 운송약관 중 책임제한 및 구상권의 보유

협약 또는 기타 적용 법령에 별도로 정하는 바를 제외하고 대한항공의 책임은 아래와 같다.

. 운송 또는 그에 부수하여 대한항공이 행하는 기타 서비스로부터 또는 그에 관련하여 발생하는 사망, 상해, 지연, 분실 또는 기타 여하한 성질의 배상 청구 (이하 본 운송약관에서는 "손해"라 총칭 한다)에 대하여 대한 항공은, 그 손해가 대한항공의 태만 또는 고의적인 과실에 기인하여 발생 하였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동 손해에 여객의 과실이 개재되지 않았다는 것이 판명된 경우 외에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 대한항공은 대한항공의 과실에 기인하는 것이 아닌 한, 여하한 경우에도 휴대 수하물에 대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휴대 수하물의 탑재, 하기 또는 환적 시 대한항공 직원의 여객에 대한 도움은 다만 여객 에 대한 예우상의 서비스로 간주한다.

. 대한항공이 법령, 정부 규정, 명령 또는 요건을 준수함으로써, 대한항공 이 관리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또는 여객이 이들 법규에 따르지 않음으로써 직접 또는 간접으로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대한항공은 일체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8) 수하물의 지연 혹은 파손, 분실의 경우 대한항공의 책임 한도는 아래와 같고, 배상 시 감가상각을 적용한다.

1) 아래 2)호 이외의 운송의 경우 위탁 수하물은 킬로그램당 250 프랑스 골드프랑 또는 그 상당액(미화 약 20 ), 휴대 수하물 또는 기타 소유물의 경우, 1 인당 5,000 프랑스 골드프랑 또는 그 상당액 (미화 약400 )로 한다. 여객에 대하여 위탁 수하물 전부가 아닌 일부를 인도하는 경우, 또는 위탁 수하물의 전부가 아닌 일부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그 미인도 부분 또는 손해 부분에 관한 대한항공의 책임은 그위탁 수하물의 부분 또는 내용품의 가격에 불구하고, 중량에 기초하여 비례적으로 산출한다.

2) 몬트리올 협약이 적용되는 운송의 경우에 대한항공의 책임한도는 위탁수하물과 휴대 수하물에 대해 1 인당 1,131 SDR 로 한다. 개인 소지품을 포함한 휴대 수하물의 경우, 운송인, 그의 고용인 또는 대리인의 과실에 기인하였을 때에만 책임을 진다.

3) 위탁 수하물의 경우, 여객이 사전에 상기 책임한도 보다 높은 가격을 신고하고 적용 태리프에 의거 종가요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대한항공의 책임 한도는 당해 높은 신고 가격으로 한다. 여하한 경우에도 대한항공은 여객이 실제로 입은 손해를 초과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모든손해 배상 청구 시에는 실손해액을 증명하여야 한다.

. 대한항공은 여객 자신의 수하물 내용품에 기인한 여객의 수하물에 대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여객은 자기 물품에 의하여 타 여객의 수하물 또는 대한항공의 재산에 손해를 초래한 경우, 당해 여객은 이에 따라 대한항공이 입은 일체의 손실 및 비용을 대한항공에 배상하여야 한다.

. 여객의 위탁 수하물에 포함되어 있는 노트북 컴퓨터, 휴대전화, 캠코더카메라, MP3 플레이어 등 전자제품 및 파손되기 쉬운 물건, 부패성 물건화폐, 보석류, 은제품, 유가 증권, 증권, 기타 귀중품, 서류 또는 견본의 분실, 손상 또는 인도의 지연에 대하여 대한항공은 그 사실을 알고 있었느냐의 여부에 관계없이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 미국을 출발 또는 도착하는 국제선 여정인 경우에는 적용되지 아니한다. 이 경우 여객은 분실된 물품의 존재 및 그 가액을 증명하여야 하며, 대한항공은 수하물 고유의 결함, 성질 또는 수하물의 불완전에 기인한 파손의 경우는 책임을부담하지 아니한다.

. 대한항공은 이 약관의 규정상 수하물로 간주되지 아니하는 물품의 위탁을 거절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한항공에 인도되어 대한항공이 접수한 그러한 물품은 수하물 가격 및 책임 한도의 적용을 받으며 또한 대한항공의 공시국제여객운송약관 35 요율 및 요금의 적용을 받는다.

. 대한항공이 타 운송인의 노선상의 운송을 위하여 항공권을 발행 하거나 수하물을 위탁 받는 경우, 대한항공은 당해 운송인의 대리인으로서만 행위하는 것이며, 공동운항편은 동 조항에 해당되지 아니한다. 대한항공은 대한항공 노선 이외에서 발생한 여객의 사망, 상해, 지연 또는 휴대 수하물의 분실, 손상, 또는 지연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또한,대한항공 노선 이외에서 발생하는 위탁 수하물의 분실, 손상 또는 지연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그러나, 대한항공이 운송계약상 최초 운송인 또는 최종 운송인인 경우에 당해 위탁 수하물의 분실, 손상 또는 지연에 대하여 본 약관에 정해진 조항에 따라 여객은 대한항공에 손해 배상을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 본 운송약관 및 적용 태리프에 의거하여 행하는 운송으로부터 발생하는 간접 손해 또는 특별 손해에 대하여 대한항공이 손해의 발생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의 여부에 관계없이 대한항공은 일체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 본 약관 및 적용 태리프에 설정된 대한항공의 면책 또는 책임 한도에 관한 제반 규정은 대한항공의 대리인, 종업원 및 대표자 그리고, 운송을 위해 대한항공이 사용하는 항공기의 소유자, 그의 대리인, 종업원 및 대표자 전원에게도 적용된다.

운송 약관을 보면 대한항공이 수하물 분실에 대해 책임을 다하지 않을 방법을 매우 구제적으로 기술해 두었습니다. 정말 귀중한 물품이 분실되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대한항공 운송약관을 꼼꼼히 검토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하겠습니다.

대한항공 운송 약관을 첨부합니다.

terms_of_carriage_kor.pdf
1.06MB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