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이란 -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및 극복 방법 3가지

최근 직장인 뿐만 아니라 연예인들도 번아웃증후군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및 극복하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도 하기 싫고 아무리 잠을 자도 만성피로나 무기력함에 시달리는 직장인이라면 지금부터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혹시 번아웃증후군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번아웃(Burn-out) 증후군이란 불타서 없어진다는 뜻으로 열심히 일하던 사람이 신체적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슬럼프에 빠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번아웃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일도 하기 싫고 인생도 재미없고 짜증만 늘어가는 상태가 계속됩니다. 그럴때는 여행을 떠나느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트렌드 중에 가심비라고 들어보셨나요? 가성비가 아닌 가심비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추천글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가심비(가격대비 마음의 만족도 높음) 좋은 여행지

 

세계보건기구 WHO는 번아웃증후군을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라고 규정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직장인이라면 스트레스는 당연히 받는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제대로 알고 관리해야 하는 증후군으로 인정된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2015년 안전관리공단에서 만든 간이 테스트로 17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분이면 끝나기 한번 보시고 몇개가 해당되는지 체크해봅시다.

전혀 아니다 1점 / 약간 그렇다 2점 / 그렇다 3점 / 많이 그렇다 4점 / 매우 그렇다 5점

단순히 손가락으로 꼽아서 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시간내서 한번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은 몇 점이 나오셨나요? 저는 79점이 나왔네요ㅠㅠ 저는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제 일로 따로 하고 있어 요즘 의욕이 전혀 없는 직장인이라는 이름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안 그래도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데 점수가 이렇게 나와 버렸네요. 위에서 진행한 테스트에서 65점 이상 나왔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는 방법도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뭐 맛있는 거 먹고 규칙적인 생활하고 이런 뻔한 소리 말고 진짜 극복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번아웃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3가지

1. 푹 주무세요.

잠만 잘 자도 번아웃증후군의 절반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잠을 청하기 전 주변을 어둡게 하고 야식은 금지입니다. 숙면을 방해하는 휴대폰도 꺼두거나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직장을 다니면서 지금 이 일을 하기 때문에 하루 3~4시간 밖에 잠을 못 잡니다. 요즘 부쩍이나 짜증도 많이 늘고 의욕도 많이 상실했는데 주말에 6시간 이상만 자도 몸 상태가 다르다는 걸 매번 느낍니다.

2. 연차를 마음껏 쓰세요.

보통 3년 이상 직장인들은 1년 연차가 16개 정도 있을 겁니다. 2년 차 직장인도 연차가 15개 생기죠. 번아웃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여행을 다녀오세요. 아주 길게 일주일 정도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여행을 가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것보다 리조트 같은데 잡아서 한 일주일 푹 쉬세요. 최근에 다녀온 곳중에 가장 좋았던 진도 쏠비치 리조트를 추천드립니다.

 

[추천글] 진도 쏠비치 인피니티풀에서 번아웃증후군 회복하세요

3. 이력서를 쓰세요.

번아웃증후군 중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연봉일 겁니다. 스트레스는 늘어가는데 연봉은 안 오르고 이 돈 받고 내가 일을 계속해야 하나 싶을 때가 많아요. 연봉 동결되는 날부터는 완전히 의욕이 상실되죠. 저도 회사 월급보다 제 일이 무려 5배 이상 수익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 연봉이 동결되었을 때 정말 일하기 싫습니다. 의욕도 없고 재미도 없고 모든 게 다 귀찮습니다. 내가 왜 회사를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개미가 되었는가 하는 자괴감에도 빠지게 됩니다. 이럴 때 이력서를 미리 작성해 두면 심리적으로 안정이 됩니다. 꼭 이직을 하지 않더라도 마음이 가벼워지죠. 그렇지만 이력서도 제출을 해야지 써놓기만 한 것이 여러번입니다. 주변 친구들도 다들 이직 준비는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이 3가지 방법이 번아웃증후군을 극복하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중소기업할 거 없이 누구나 직장인이라면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럴 때 말로만 극복하자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일어나 연차를 쓰고 이력서를 미리 써보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